어디갈까?/고비사막

바양작

몽골쌤 리차드 2021. 1. 22. 19:23


바양작 =  바양 ( 많은 ) + 작 ( 사막에 사는 식물의 한 종류) 


몽골 사막 지대에는 선인장이 존재 하지 않습니다.  대신 "작" 이라는 식물이 많이 있는데,  바양작 이라는 곳은 특별히 많이 몰려 있어서 이름이 붙여진 듯합니다.  사실, 바양작은 작보다는 불타는 절벽 이 더 인기가 많은데, 세상에 크게 알려진것은 이곳에서 공룡알 화석과 각종 공룡뼈가 많이 발견되어서 유명해 진 곳입니다. 

불타는 절벽은 아마도 (뇌피셜) 석양 무렵에 절벽이 노을에 의해 불타는 것처럼 빨갛게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아닐까 합니다.  대충 절벽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한바퀴 트래킹을 하다보면 한쪽에 양과 염소들이 열심히 풀뜯고 있는 모습도 볼수 있고, 곳곳에 멋진 사진 촬영할 만한 곳들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곳에서 꼭 멋진 사진을 찍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하지만, 더 극적인 사진을 원한다고 절벽 끝쪽으로 가는 것은 다소 위험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멋진 사진을 촬영하려다가 절벽 밑으로 떨어지는 분들이 매년 나오고 있습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불타는 절벽에 하이라이트중에 유목민이 직접 만드는 낙타인형을 구매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판매대에서 많은 인형이 있고, 바쁘지 않다면, 원하는 디자인으로도 만들어 주시니, 낙타인형을 꼭 갖고 싶으시다면, 여기서 구매하시는것은 공정여행에 해당되지 않을까 합니다.

코로나로 여행이 막힌 지금 바양작 불타는 절벽에는 박물관이 지어졌습니다.

박물관 입장료는 10,000 투그릭입니다.  없었던 화장실도 있으니, 뭐.... 내고 들어갈만합니다.

아마도 건물안에는 밖에보다는 시원할수 있습니다. ^^; 햇빛 막아주기도 할거고요.

 

아래 동영상 한번 확인해 주세요. 

(동영상은 BBM TOUR 호이가 사장님이 제작하였습니다.) 

https://youtu.be/8Il3XMgUC4s

 

한여름에는 정말 더운곳이며, 봄 가을에는 앞을 볼수 없을정도의 모래폭풍이 불기도 해서, 날짜의 운이 조금 있어야 합니다. 한여름에 간다면 물을 정말 많이 챙겨야 하고요.  하지만, 멋진 사진은 많이 찍을수 있는 곳입니다.


코스로 보는 바양작

주로 헝거린엘스에서 바양작으로 이동 ( 헝거린엘스 1박, 바양작 1박)

바양작에서 헝거린엘스 이동 ( 바양작 1박, 헝거린엘스 1박) 

각각 이동량은 동일하며 비포장길로 약 120km 정도 이동하게 됩니다. ( 4~5시간 정도 소요)

비가 많이 오면 비포장길이 진흙이 되며, 10시간도 소요됩니다. 이건 진짜 하늘에 기도를 해야 합니다....

 

이런 루트가 가장 일반적이며, 다소 여유 있는 일정이 됩니다. 

유럽인들은 헝거린엘스 2~3박 하기도 하는 완전 쉬는 일정이기 때문에, 우리랑은 많이 다릅니다.

 

조금 빡쎈 일정으로 

아침일찍 욜링암에서 나와서 바양작을 보고 헝거린엘스로 바로 가는 일정도 있습니다. 

이동량은 비포장으로 약 250km 정도 되며, ( 8~9시간 정도 이동합니다. ) ( 많이 피곤합니다. )

(비추천 합니다.)  이건 진짜 어쩔수 없을때의 일정이 됩니다.

간혹 이렇게 일정이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이쪽 일대가 험한 비포장길이다보니 차량이 고장이 나서 불가피하게 일정이 조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바양작 숙소

 

여행자 캠프 2곳을 추천합니다. 바양작 근처에 여행자 캠프에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빨리 예약하지 않으면 7,8월에 자리가 없는 경우도 많으니, 미리미리 투어 계획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1. 고비 투어 여행자 캠프

 

홈페이지는 없으며, 페이스북 페이지 사진 코너에서 대략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래된 캠프이지만, 리뉴얼을 꾸준히 하여서 괜찮은 숙소로 들어갑니다.

https://www.facebook.com/Gobitour/photos/?ref=page_internal

 

Gobitour Tourist Camp

Gobitour Tourist Camp, Bulgan, Omnogovi, Mongolia. 좋아하는 사람 835명 ·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들 148명. Ger Camp

www.facebook.com

2. 몽골 고비 여행자 캠프

 

여기 또한 홈페이지는 없으며, 페이스북 페이지 사진 코너에서 대략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곳 또한 오래된 캠프로, 헝거린엘스에서 바양작으로 가는 길목에 딱 있는 캠프라 접근성이 좀더 괜찮습니다.

https://www.facebook.com/MongolianGobiCamp/photos/?ref=page_internal

 

Mongolian Gobi tourist camp

Mongolian Gobi tourist camp, Өмнөговь аймаг. 좋아하는 사람 1,234명. 여행사

www.facebook.com

 

바양작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디갈까? > 고비사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헝거린엘스  (0) 2020.11.18
욜링암  (0) 2020.11.15
차강소브라가  (0) 2020.11.14
2019 고비사막의 모든것 -1편-  (0) 2019.03.15
2019 고비사막의 모든것 - 2편 -  (0) 2019.03.13